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에 30만호 공급계획 발표
1차로 17곳에 3.5만호 , 2차로 41곳에 15.5만호 발표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계양 등 3곳
22년까지 수도권 주택수급은 안정적이나, 이후 공급기반 마련필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
3차 발표지구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8곳에 11만호 입지 확정
22곳은 지방공사 시행 등 지역 참여형으로 진행
신도시 고양 창릉, 부천대장 등 2곳에 5.8만호
Ⅲ. 신도시 개발방향 |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 가능 도시 |
□ 서울 접근성이 양호한 곳에 입지(3기 신도시 서울부터 평균거리 : 1km 대)
□ 지구지정 제안단계부터 지하철 연장, Super-BRT 등 교통대책 마련
* 기존 주민들도 혜택을 보는 방향으로 노선ㆍ역 신설 계획
□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대광위와 함께 교통대책 조기 추진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
□ 기존 신도시 대비 2배 수준의 자족용지 확보(주택용지의 2/3 이상)
□ 스타트업 육성 등을 위해 기업지원허브, 창업지원주택 등도 공급
자녀 키우기 좋고 친환경적인 도시 |
□ 모든 아파트단지에 국공립 어린이집 계획, 유치원도 100% 국공립 운영
□ 전체면적 1/3 이상을 공원 등으로 조성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 설치
□ 제로에너지 타운, 수소BRT(수소충전소) 등 친환경·에너지 자립도시 조성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만드는 도시 |
□ 지자체는 지방공사를 통해 참여하고 전문가 신도시 포럼*도 운영
* 도시·건축, 교통, 스마트시티, 환경, 일자리, 교육·문화 등 6개 분과에 40여명 참여
□ 총괄건축가, 3D계획*을 통해 도시 디자인을 높이고 스마트시티로 조성
* 평면적 계획(2D)에서 벗어나 설계공모를 통해 입체적인 도시 마스터플랜 수립
□ 원도심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시재생사업 지원(공모시 가점)
Ⅲ-1. 고양창릉 |
1. 사업개요 |
□ (위치)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 (면적/호수) 813만㎡(246만평) / 3.8만호
□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자족용지를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
* 역에서 출퇴근이 용이하도록 스마트교통(퍼스널 모빌리티 등) 도입
ㅇ 스타트업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건설·운영하여 기업유치
ㅇ 인근에 창업지원주택, 중기근로자 주택을 배치하여 직주근접 지원
□ 권역별 중앙공원(6곳) 등 330만m2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ㅇ 특히, 30사단 부지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
*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문비나무, 곰솔나무 등을 중심으로 식재
ㅇ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간 녹지축*을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ㅇ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으로 공용용수 활용 등 물 100% 재이용 시스템 구축
□ 4개 권역 공원 내 도서관·체육시설 등 복합문화센터 설치
ㅇ 폭염‧미세먼지 저감 기술 적용 및 친환경 도로(중온 아스콘 등) 설치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ㅇ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개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7 등 총 7개 역 신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ㅇ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
☞ (효과) 여의도 25분(서부선), 용산 25분(경의중앙선), 강남 30분(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 분산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하여 서울 접근성 개선
화랑로 확장(4.7km, 8차로) 및 교차로 2곳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 감소
∼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로 수색‧상암 일대 정체구간 개선
* 수 색 로 : L=2.0km, 2차로 지하차도(향동지구 입구~수색역삼거리)
월드컵로 : L=1.9km, 4차로 지하차도(구룡사거리~월드컵교차로)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
ㅇ 수요에 맞춰 광역버스 신설·증차(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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