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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에 30만호 공급계획 발표 


1차로 17곳에 3.5만호 , 2차로 41곳에 15.5만호 발표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계양 등 3곳


22년까지 수도권 주택수급은 안정적이나, 이후 공급기반 마련필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3차 발표지구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8곳에 11만호 입지 확정


22곳은 지방공사 시행 등 지역 참여형으로 진행 


신도시 고양 창릉, 부천대장 등 2곳에 5.8만호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 신도시 개발방향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 가능 도시

 

서울 접근성이 양호한 곳에 입지(3기 신도시 서울부터 평균거리 : 1km )

 

지구지정 제안단계부터 지하철 연장, Super-BRT 교통대책 마련

 

* 기존 주민들도 혜택을 보는 방향으로 노선ㆍ역 신설 계획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대광위와 함께 교통대책 조기 추진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기존 신도시 대비 2배 수준의 자족용지 확보(주택용지의 2/3 이상)

 

스타트업 육성 등을 위해 기업지원허브, 창업지원주택 등도 공급

 

자녀 키우기 좋고 친환경적인 도시

 

모든 아파트단지에 국공립 어린이집 계획, 유치원도 100% 국공립 운영

 

전체면적 1/3 이상을 공원 등으로 조성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 설치

 

제로에너지 타운, 수소BRT(수소충전소) 친환경·에너지 자립도시 조성

 

전문가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만드는 도시

 

지자체는 지방공사를 통해 참여하고 전문가 신도시 포럼*도 운영

 

* 도시·건축, 교통, 스마트시티, 환경, 일자리, 교육·문화 등 6개 분과에 40여명 참여

 

총괄건축가, 3D계획*을 통해 도시 디자인을 높이고 스마트시티로 조성

 

* 평면적 계획(2D)에서 벗어나 설계공모를 통해 입체적인 도시 마스터플랜 수립

 

원도심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시재생사업 지원(공모시 가점)





-1. 고양창릉

 

1. 사업개요

 

(위치)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면적/호수) 813(246만평) / 3.8만호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자족용지를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 교통이 편리한 곳집적화

 

* 역에서 출퇴근이 용이하도록 스마트교통(퍼스널 모빌리티 등) 도입

 

ㅇ 스타트업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건설·운영하여 기업유치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ㅇ 인근에 창업지원주택, 중기근로자 주택을 배치하여 직주근접 지원

 

권역별 중앙공원(6) 330m2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ㅇ 특히, 30사단 부지서울숲 2배 규모 도시숲으로 조성

 

*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문비나무, 곰솔나무 등을 중심으로 식재

 

ㅇ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간 녹지축*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ㅇ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으로 공용용수 활용 등 물 100% 재이용 시스템 구축

 

4개 권역 공원 내 도서관·체육시설 등 복합문화센터 설치

 

폭염미세먼지 저감 기술 적용 및 친환경 도로(중온 아스콘 등) 설치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 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7 7개 역 신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ㅇ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지하철 신설역BRT 연결

(효과) 여의도 25(서부선), 용산 25(경의중앙선), 강남 30(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 분산


창릉지구 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하여 서울 접근성 개선

 

화랑로 확장(4.7km, 8차로) 교차로 2곳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 감소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로 수색상암 일대 정체구간 개선

 

* 수 색 로 : L=2.0km, 2차로 지하차도(향동지구 입구~수색역삼거리)
월드컵로 : L=1.9km, 4차로 지하차도(구룡사거리~월드컵교차로)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

 

ㅇ 수요에 맞춰 광역버스 신설·증차(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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